HTML5 살짝 엿보기 HTML5



 

HTML5 에서 앞으로 살펴보게될 다양한 모습들에 대해서 살짝 엿보고 가도록 하겠다.

기존의 HTML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기존에는 HTML/JavaScript/CSS 등 분리해서 사용해왔던 것들이 이제는 모두 한데 어우러져 사용되기 시작했다. HTML5의 등장과 함께 기존의 문서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면모를 갖춘다고 말할 수 있겠다. 살짝 엿보고 넘어가자.

 

 

- 더 풍부한 웹 애플리케이션

- 동영상 / 음성재생(video/audio 요소)

- 자유로운 2D 그래픽 처리요소(canvas 요소)

- 오프라인에서도 작동되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Cache)

- 도메인 간의 통신 구현(Cross Document Messaging, XMLHttpRequest Level2 등)

- 클라이언트 측에 데이터 저장(Web Storage, Web SQL Database, Indexed Database API)

- 백그라운드 처리수행(Web Workers)

- 서버로부터의 데이터 푸시나 서버와의 쌍방향 통신 수행(Server-Sent Events, Web Sockets

- 로컬 파일의 내용을 읽어들임(File API)

 

- 더 시맨틱한 마크업

- 기존의 문서로서의 HTML의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수단임

- 문서의 영역을 기존의 <DIV ID=""> 보다 좀 더 가독성있으며, 프로그래밍적으로도 구분가능하도록 함

- <HEADER>/<SECTION>/<FOOTER>등의 영역태그가 신설됨

- 검색엔진 등에서의 시맨틱한 처리가 기대되는 부분임

- 더 높은 접근성

- 기존의 CSS를 이용한 웹페이지의 경우, 시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사용하기에는 한계존재

- 좀 더 확장되고 명시화된 태그의 사용으로 영역의 구분 및 입력상자의 활용으로 인한 장애인의 사용편리성 증대

- 더 높은 호환성

- 후방호환성보장 : 기존의 HTML 4.0 으로 구성된 웹페이지들에 대한 호환성을 보장한다.

- 전방호환성보장 : 새로운 HTML 5로 구성된 웹페이지를 구브라우저를 이용해 출력할 경우의 호환성을 보장한다.

- 브라우저간 호환성을 보장함

 

 

이러한 HTML5가 완성되는 것이 2022년 이후라는 소문이 있지만, 지금도 HTML5의 스펙은 빠르게 완성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며 각 브라우저 마다의 실행되는 기능은 다르지만, 빠른 속도로 각 브라우저마다의 실행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고, 기왕 접해야 한다면 먼저 살펴보는것이 낫다는 생각으로 하나씩 정리해 보겠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522
132
358625

red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