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ory 관련 명령어들.. Linux



$ pwd

(Present Working Directory)

현재 작업하고 있는 디렉토리의 완전경로를 뿌려줍니다.
여러가지 작업을 하면서 지금 자신이 어디 있는지 알고 싶을때 사용하면 좋을 명령어이겠네요.


$ cd

(Change Directory)

말 그대로 디렉토리를 변경할때 사용합니다. 이 명령어는 지난시간에 언급을 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mkdir

(Make Directory)

디렉토리를 만드는 명령어 입니다. 그냥 딱 봐도 옵션이 많을것 같습니다. 옵션을 찾아봐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어떤 식으로 디렉토리를 만드는지......어떤 속성을 지니고 만들지....모두 중요합니다.


$ rmdir

(Remove Directory)

디렉토리를 삭제할때 사용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디렉토리 안이 비어있어야 삭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내용이 있을경우에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메세지만 뜨고 마네요. 하지만 한방에 지울수 있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
옵션을 참고하시구요. 정리해두시기 바랍니다.


------------------------
지금부터 볼 명령어들이 가장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명령어 입니다. 반드시 숙지해두세요~

$ pushd
$ popd
$ dirs

Stack이라고 하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저장소의 종류가 있습니다. Stack을 자세히 설명하려면 컴퓨터 아키텍쳐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자세히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단순히 항아리 구조의 저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특징은 FILO (First In Last Out)입니다.
제일 먼저 들어간 자료는 제일 마지막에 나온다는 소리이죠. 항아리에 자료를 저장하면 제일먼저 넣은 자료는 가장 밑에 깔리게 되어서 그 자료를 꺼내기 위해서는 위에 쌓여있는 자료를 먼저 꺼내야 겠지요?
반대로 말해서는 가장 마지막에 넣은 자료는 가장 위에 올려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꺼낼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을 가진 자료구조를 Stack이라고 합니다.
pushd & popd가 그런 특징을 가진 경로저장 명령어입니다.

$ pushd 를 이용해서 현재경로나 원하는 경로를 저장하면 순서대로 저장이 됩니다.

그럼 $ popd를 이용해서 저장된 역순으로 경로를 점프하면서 바꿀수 있는것이지요.

우리가 $ pushd를 이용해서 여러 경로를 집어넣었다면 지금 Stack의 저장된 경로를 다 보려면 $ dirs 를 이용합니다.

그럼 왼쪽이 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경로가 되겠구요. 가장 오른쪽이 제일 처음에 입력된 경로가 될것입니다.
이때  $ popd를 하게 되면 가장 왼쪽의 경로가 나와서 그쪽으로 이동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럼 이 stack구조의 경로저장의 단점이 있을것입니다.
중간을 건너띄우고 원하는 저장된 경로로 가려고 할때는 그 전에 쌓여있는 경로를 모두 빼내고 가야 하는 단점이 바로 그것입니다.
바로 이런 단점을 커버하기 위한 것이  

$ popd +숫자

입니다.
숫자를 넣게 되면 위쪽으로 부터 몇번째 있는 경로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럼 해당위치의 경로가 빠져나오게 되고 다시 그 자리는 채워지게 되는것이죠.
반드시!!!!!!!!!!!!!!!! 한번씩 실험을 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창을 여러개 띄워놓고 콘솔을 만지는것도 좋지만 방금전에 작업을 했던 경로를 푸쉬해 놓고 팝으로 돌아가는것도 매우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설명해주신 명령어들은 지난시간의 것들과 함께 레포트로 제출을 해야 합니다.
옵션등을 적으시고 실제로 실험해보신 화면을 캡쳐하시면 높은 점수를 받으실수 있을겁니다.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랍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522
132
358625

red 210